공안수행

숭산 행원 선사

우리는 공안수행을 가르칩니다. 예전의 공안수행은 깨달음을 점검하는 것이었습니다. 오늘의 공안수행은 우리의 삶을 바르게 하는데 사용합니다. 이것이 공안을 이용하는 방법에서 전통적인 선의 방식과 다른 점입니다. 어떤 공안은 우리 가르침에 옳고 도움이 되지만 어떤 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옳고 틀림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공안은 우리의 방향을 올바르게 하고 수행과 삶을 바르게 하는데 사용합니다. 이것이 관음선종의 가르침입니다. “관음(觀音)”이란 소리를 알아차리라는 의미입니다. 우리의 본성을 인지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안과 밖을 동시에 인지하는 것입니다. 세상의 소리를 알아차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는 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고통 받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도와주는 것이 가능해지고 또 마땅히 도와야 합니다. 이것이 보살도입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우리의 수행이고 해야 할 일입니다. 깨달음을 얻는 것, 그것만이 아니라 깨달음을 얻은 바 해야 할 일입니다. 스님은 깨달아야 합니다. 가족이나 직업이 없이 다른 사람들의 후원으로 생활하는 선승처럼 사는 사람은 깨달아야 합니다.

 

재가자의 수행은 스님과는 다릅니다. 어떻게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가에 관한 것입니다. 먼저 가족을 돕고, 그 다음에 친구를 돕고, 그 다음에는 나라와 모든 중생을 돕는 것, 이것이 우리의 의무입니다. 올바르게 돕고자 한다면 자신의 의견과 조건, 상황을 모두 내려놓으십시오. 내려놓지 않으면 도울 수 없습니다. 모두 내려놓는다면 진정한 자비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아주 단순합니다. 그저 순간순간 올바른 상황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것의 이름이 사랑이며 자비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관음선종의 수행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선수행과 가르침에서의 변화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와 학생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학교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옛날 방식이 아닙니다. 한국 선불교가 변화없이 지금까지 오지는 않았습니다. 많은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어떤 한국 스님은 우리의 공안 수행방식을 보고, “그것은 선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 선이 아닙니다. 선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본래의 선은 선이 아닙니다. 그 무엇도 선이 아닙니다. 사실, 사람들은 선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선이 시작된 이래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달마조사에 의해 시작되었고 육조대사 이후 변화되었습니다. 5개의 선종이 생겨났고, 모두 다릅니다. 많은 문제도 나타났습니다. 선에서 나온 그 병입니다. 중국의 5개 선종은 모두 죽었습니다. 왜일까요? 왜냐하면 수행이 일상생활, 그리고 사회와 연결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오늘날의 선 또한 죽을 것입니다. 스님들만 하는 선이 된다면, 곧 죽을 것입니다. 중국, 한국, 일본에는 재가자들이 선원에 머물면서 함께 행동하며 참선하고 수행하는 곳이 없습니다. 이것은 미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전에 이런 일이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이고 새로운 선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방향을 세워 새로운 수행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미국식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그저 일상생활이며 올바른 방향입니다. 선은 일종의 혁명입니다.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수행을 어떻게 일상생활과 연결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아주 중요합니다. 어떻게 여러분의 수행이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까요? 수행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된다면 다른 사람을 돕게 되고 이 세상을 도울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수행이 세계 평화와 연결됩니다. 세상에는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 미국사람은 미국 의견을 갖고 러시아 사람은 러시아 의견을 갖습니다. 모든 종교에도 그들만의 의견이 있습니다. 모두 무언가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지금 이 세상의 병입니다. 미래에는 깨어나십시오!”라고 가르치는 수행이 필요할 것입니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사람이 된다는 것에는 의미도 없고, 이유도 없으며, 선택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 의미 없음을 얻는다면, 커다란 의미를 갖게 됩니다. , 어떠한 의견이나 조건, 상황도 모두 내려놓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삶은 완전해집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의 가족을 돕고, 나라를 돕고, 세계를 도울 것입니다. 이 가르침은 우리가 진심으로 수행하고 지혜를 나누며 올바르게 가르친다면 종교 간이나 나라 사이에 더 이상의 싸움은 없고 더 이상의 원자폭탄도 없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무기를 버리면 그 돈이 인도나 캄보디아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세계평화는 가능해집니다. 이것이 관음선종의 미래입니다.